본문 바로가기
미쿡라이프

미국 캘리포니아 DMV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하는 방법

by 늙은꿈나무 2023. 12. 19.
반응형

미국 온 지 어느덧 2년이 다되어 간다.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이 다되어 간다고 갱신하라는 메일을 받았다. 2월에 만료인데 11월에 메일이 온 것 보니 2~3개월 전에 통보해 주는 듯하다.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운전면허증 취득일기준이 아니라 미국에 들어온 날짜 기준으로 2년이다. 
 
미국의 업무 처리 속도는 장담할 수 없으니 미리미리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우선 DMV 웹사이트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필요한 서류는 한국 여권, 미국 비자, I-94, 거주 증명 우편물 2개이다. 서류는 나중에 업로드할 수 있으나 한 번에 끝내려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California DMV

California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DMV) - apply for a REAL ID, register a vehicle, renew a driver's license, and more.

www.dmv.ca.gov

 
운전면허증 갱신 하기 위해 Driver's License & ID Cards -> RENEW 메뉴로 들어갔다.

 
총 6가지 옵션이 보이는데 Driver's license와 REAL ID 모두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3번째 옵션을 선택하였다. 참고로 REAL ID는 미국 국내선을 타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갱신 신청을 시작하기 위해 Start Application을 눌러주었다.
 

 
여러 가지 언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로 했을 때 어색한 번역으로 더 헷갈리는 경우가 있어서 그냥 영어로 진행했다. 

 
다시 로그인하라고 뜨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다시 로그인하면 내 정보나 나오고 다시 Start a new application을 눌러주었다. 

 
운전면허증을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Renew my driver's license or ID card 옵션과 Driver's License를 선택해 주었다.

 
운전면허증 번호를 입력하고 REAL ID 도 함께 받았기 때문에 This is a REAL ID 도 선택해 주었다. REAL ID 여부는 캘리포니아 상징인 곰 그림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REAL ID 확인 방법

 
이제 내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한 후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자.

 
Virtual Test Center라고 나왔는데 시험을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 오피스 방문하는 경우 대부분은 바로 갱신해 주는데 간혹 시험을 요구한다고 한다. 온라인 시험을 미리 할까 생각하다가 운명에 맡겨보기로 했다. 그래서 마지막 옵션(I want to upload my Real ID Identity and Residency documents prior to my DMV office visit)을 선택하였다.

 
 
이제 준비해 준 서류 한국 여권, 미국 비자, I-94, 거주 증명 우편물 2개를 업로드해 주면 된다. 

 
접수가 완료되었다면 메일로 Code를 받을 수 있다. 이제 DMV 오피스에 찾아가서 Confirmation code를 보여주면 된다.
 

 
 
 
Confirmation Code를 받은 후에 예약해서 갈 수도 있고 예약 없이 방문해도 된다. 처음에는 예약하려고 했으나 가능한 날짜가 1~2월이라 그냥 walk-in 하기로 했다. 온라인 신청 시 제출했던 한국여권, 미국비자, I-94, 거주자 증빙서류를 가져가야 한다. 받은 이메일에는 거주자 증빙서류도 가져오라고 되어있었지만 확인은 하지 않았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갱신이 완료되었다. DMV를 방문해서 No appointment 쪽에 줄을 서서 기다리면 된다. 예약 안 한 사람들을 처리하다가 중간중간 예약한 사람이 오면 그 사람부터 처리해 주는 시스템이었다. 하지만 예약한 사람이 생각보다 적어서 오래 기다리지 않고 번호표를 받을 수 있었다. 처리 순서는 아래와 같다.
No appointment 줄에 서서 번호표 받기 -> 내 번호 순서가 되면 해당 창구(window)에 가서 Renew 하러 왔다고 말하기 -> 창구직원이 준 종이를 들고 가서 사진 찍기 -> 임시면허증 받기
 
미국 운전면허증 갱신 비용은 없었다. Laguna DMV에 10시 반쯤 갔는데 임시면허증 받으니 11시 반정도 되었다. 지인은 거주자증명서류도 다 확인하고 필기시험 다시 보라고 했다던데 그런 위기 없이 생각보다 간단하고 깔끔하게 빨리 잘 끝났다. 
 
집에 가자

반응형